컴퓨터
마음대로 적어보는 컴퓨터 소식들 몇가지
실마리
2008. 9. 6. 12:41
- 구글 크롬이 발표되었습니다. 크롬 소개 페이지의 YouTube 동영상이 잘 보이지 않는 등 이상한 점이 있지만 간단한 화면구성과 빠른 속도, 앞으로 Mac과 linux 지원 그리고 필요에 따라 ActiveX까지 지원하겠다는 점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와 사파리가 타격을 받을것 같네요. ActiveX를 그럴싸하게 지원한다면 익스플로러 사용자들도 제법 흡수할 수 있겠지요.
- 크롬에 탑재된 자바스크립트 엔진 v8. 다른 엔진들에 비해 빠른 실행속도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개발팀이 예전에 스몰토크 실행 VM을 만든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하는군요. 히든 클래스란 개념을 도입하고 클래스 캐시와 빠른 가비지 콜렉터를 사용해서 속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루비의 YARV가 컴파일한 코드를 v8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라는 사람들이 있는 걸 보면 조만간 루비나 파이썬 쪽에서 접목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카푸치노란 웹 프레임워크가 발표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라고 합니다. 즉, 인터넷의 접속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브라우저에서 보통 프로그램이 실행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이와 함께 Objective-J란 언어도 함께 발표되었는데요, 언어가 Objective-C와 아주 유사하게 보입니다. 지원 브라우저에 벌써 크롬이 들어가 있는 데 둘이 합쳐지면 상당히 그럴싸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질것 같기도 합니다.
오래전 오픈 소스계에서 시작된 작은 물결들이 여러 기업들의 가세로 점점 더 큰 파도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문을 꼭꼭 잠구어 놓았던 마이크로소프트도 차츰 소스를 오픈하려고 하는 걸 보면 위기의식을 많이 느끼는 모양입니다. 컴퓨터 세계에서는 점점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태계가 구축되어가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