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om

맛있는 현미 막걸리

실마리 2009. 11. 4. 20:31
UPDATE2
방명록에 제조자분께서 직접 알려주셨습니다. 현미 막걸리에 들어가는 쌀은 모두 국산이라고 합니다. 좀 더 맛이 안정화되면 좋겠습니다. 가끔씩 점검삼아 먹어봐야 되겠네요.

UPDATE
얼마전 4통을 사서 마셔보았는데 처음과 달리 제법 시큼한 맛과 함께 머리가 제법 아팠습니다. 공장은 한군데라고 하는데 제조일자(소위 막걸리 빈티지)에 따라 제품의 차가 제법 나는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시판 막걸리 중에서는 국순당 생막걸리가 최고인듯...

요즘 한참 인기라는 막걸리. 부산의 막걸리 생탁을 가장 많이 마셨지만 좀 많이 달기도 하고 (아마도 공장에 따른) 제품의 편차도 좀 있는 편이라 요즘은 국순당의 생막걸리와 초록마을에서 파는 현미막걸리를 주로 마십니다.



 현미 막걸리는 국산 유기농 현미를 52% 함유했다는게 특징인데요, 나머지 가공쌀은 아마도 수입산이겠지요. 가격은 2500원으로 다른 막걸리의 2배 정도지만 다른 막걸리가 모두 수입산을 쓰는 반면 국산 쌀이 들어간데다 많이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라 마시고 있습니다. 이런식의 특화와 도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까지 먹어봤던 막걸리중 최고는 남해 다랭이 마을에서 마셨었던 수제 막걸리. 지금은 양을 늘리면서 옛날맛이 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