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이상한 바람이 불어 openGL책을 읽어보고 있습니다. OSX의 cocoa에서도 openGL을 지원하는데 ruby로 가능할까 싶어 시도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OpenGL programming guide for Mac OSX의 예제를 macruby로 한 방법. XCode 3.1과 MacRuby 0.2 이후의 testing branch를 설치한 상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XCode 실행시킨 후 New Project에서 User Templates 밑의 MacRuby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이름은 임의로 rubyGL이라고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Classes 아래에 Add > New File을 선택하고 Other > Empty File을 선택해 myopengl.rb란 이름을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5. MainMenu.nib를 더블클릭하여 interface builder를 실행시킵니다.
  6. 윈도우 위에 openGL View를 놓고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openGL view의 class를 MyOpenGLView로 지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Interface builder에서 interface를 저장합니다.
  9. Xcode에서 Build and Go를 실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계속 개발중인 macruby. openGL 공부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